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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관련 소식, 정보

SUV 연비 순위 국산 중형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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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연비 순위 국산 중형 까지

안녕하세요 뚱블 입니다

겨울이 끝나가는데 코로나때문에

조심스러워지는 때입니다,

건강이 최고우선입니다!

오늘은 국내 SUV 연비 순위를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동급 대가 많다 보니 어떠한 차종이

연비가 좋은지 어떤 부분이 좀 더 좋은지

차이를 확인하고 자동차를 선택하실 때

좀 더 나에게 필요한 선택이 되실 수 있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자동차든 100%

만족하기는 힘들겠지만,

최대한 내가 찾는 자동차를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소개 순서는 낮은 등급 순으로

등급대 SUV 연비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 SUV 연비 순위

디젤 기준 -위 스토닉 (가솔린 기준 2위)

프라이드 후속작이 아니냐는 말을 들으면서

국내에서는 천대를 받는 스토닉 디젤 기준

순위는 없지만 가솔린 기준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가성비가 좋은 소형 SUV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SUV 라인인데 작아서 찬물을 많이 받지만

제가 글을 작성하면서 항상 스토닉은

해외에서는 잘나가는 차량입니다.

적재공간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준중형급 이상을 보시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가격은 1,625 ~ 2,135만 원 대를 형성하고

연료는 가솔린만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복합 연비 12.6~13.5km/ℓ(도심 11~12, 고속 14)

가솔린 이 정도면 좋지 않나요?ㅠㅠ

출력 100~120hp, 토크 13.5~17.5kg.m

스토닉

배기량은 1,000cc 터보, 1,400cc가 있어서

세금 절감 효과를 보실 수 있겠네요.

엔진은 l4, l3 자연흡기 두 가지로 나뉘며

전륜만 갖고 있습니다.

변속기 또한 두 가지로 나뉘어 자동 6단, DCT7단

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사이즈는 전장 4,140mm, 전폭 1,760mm,

전고 1,500~1,520mm, 축거 2,580mm으로

수치만 보아도 작은 느낌을 볼 수 있습니다.

디젤 기준 -위 베뉴 (가솔린 기준 1위)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소형 suv 미니멀라이프에

맞추어 출시된 베뉴, 광고에서 소개했듯이 최적의

주행은 2인 기준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가격대는 1,473 ~ 2,111만 원으로 정말 저렴한

금액대의 승용 준중형보다는 큰 사이즈를 보고 싶다면

초이스 하기 좋은 장점으로 보입니다.

가솔린만 출시하고 소형급

가솔린 부분 연비 1위입니다.

복합연비 13.3 ~ 13.7 km/(도심 12, 고속 14 ~ 15)

엔진출력 123hp, 토크 15.7kg.m

베뉴

배기량은 1,600cc 단독 생산이며, I4 자연흡기,

전륜, 수동 6단 변속기와 자동(CVT)을

장착했습니다

사이즈 또한 작지만 작지 않은 전장 4,040mm,

전폭 1,770mm, 전고 1,565~1,585mm,

축거 2,520mm로 뽑아져 있네요.

개인적으로 아담하고 디자인도 귀여워서

조건만 맞는다면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디젤 기준 -위 쏘울 부스터 (가솔린 기준 5위)

처음 우리가 알던 쏘울이 아니에요~

스포티함을 좀 더 즐길 수 있게 출시되었습니다.

가격 1,914 ~ 2,346만 원 대를 형성,

가솔린 연비 12.4km/ℓ (도심 11, 고속 13)

출력 204hp, 토크 27kg.m

쏘울부스터

배기량 1,600cc, I4 싱글 터보 엔진 장착,

전륜구동, DCT7단 변속기

사이즈 전장 4,195mm, 전폭 1,800mm,

전고 1,615mm, 축거 2,600mm로

베뉴보다는 티 안 나게 큰 점이 눈에 보이네요.

베뉴와 비교해보자면 연비에서도 뒤처지지만

출력과 디자인 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디젤 기준 5위 트랙스 (가솔린 기준 5위)

쇼미 더 머니에서 굉장히 푸시를 많이 했던 트랙스,

단단해 보이면서 뭔가 스포티해 보이는 느낌이

나고 옵션 사양에서 아쉬운 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자동차의 의미를 잘 담아낸 자동차이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가격대는 1,634~2,479만 원이며 가솔린, 디젤

복합연비 11.8~14.1km/ℓ(도심 13, 고속 16)로

소형 SUV 연비 5위를 차지했습니다.

출력은 135~140hp, 토크 20.4~32.8kg.m입니다.

트랙스

배기량은 1,600cc이고 엔진은 l4 싱글 터보,

전륜만 있네요.

변속기는 자동 6단, 수동 6단입니다.

사이즈는 전장 4,255mm, 전폭 1,775mm,

전고 1,650~1,680mm, 축거 2,555mm로

보이는 모습처럼 작은 사이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젤 기준 4위 티볼리 (가솔린 기준 6위)

첫 등장부터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티볼리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무엇보다 동급 대비 가성비가 가장 좋은 게 장점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디자인 부분에서도 많은 성장을 보여 주고 있는

쌍용이 대단하네요~

가격은 1,678 ~ 2,712만 원 대이며 가솔린, 디젤

두 가지 연료를 사용하고

복합연비 10.2~14.5km/ℓ(도심 13, 고속 15),

엔진출력은 136~163hp이며,

토크는 26.5~33kg.m입니다.

티볼리

배기량은 1,600cc, 엔진 I4 싱글 터보, 전륜, 사륜,

자동변속기 6단, 수동변속기 6단입니다.

사이즈는 전장 4,225mm, 전폭 1,810mm,

전고 1,615~1,620mm, 축거 2,600mm로

소형 등급 중 전폭이 가장 넓게 표기가

되어있네요.

디젤 기준 3위 티볼리 에어 (가솔린 기준 8위)

처음 티볼리 에어 출시 때 많은 관심이 있었죠,

그 이유는 티볼리가 흥행을 달려갈 때

트렁크 공간 확보를 보완하여 저렴한 가격대에

패밀리카 또는 차박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았던 것 같습니다.

가격은 1,876 ~ 2,661만 원 대이고

연료는 디젤을 추천합니다.

복합연비 10~15.9km/ℓ(도심 8~13, 고속 11~16),

출력 115~126hp, 토크 16~30.6kg.m

티볼리에어

배기량 1,600cc, 엔진 l4 싱글 터보, 전륜,

사륜 미션은 자동변속기 6단, 수동변속기 6단

이 있습니다.

크기는 전장 4,440mm, 전폭 1,795mm,

전고 1,635mm, 축거 2,600mm으로

소형 suv 라인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젤 기준 2위 코나 (가솔린 기준 3위)

많은 분들이 디자인에 극찬했던 코나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가격 1,914 ~ 2,624만 원대를 형성하고 주연료는

가솔린, 디젤이며 연비에서 디젤 다운 연비 자랑을

뿜뿜하며 복합연비 11.1 ~ 17.5 km/(도심 10 ~ 16,

고속 12 ~ 18)의 높은 수치를 나타내 주었습니다.

출력과 토크는 셀토스와 동일하게

136~177hp, 27~32.6kg.m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형제 룩에 작은 사이즈와

만나면서 샤프함과 트렌디함을

잘 나타낸 것 같습니다.

코나

배기량 또한 동일하게 1,600cc를

갖추고 있습니다.

파워트레인 I4 싱글 터보, 전륜 or 사륜,

DCT7단 변속기, 셀토스보다는 외적으로

짧아 보이고 실내가 조금 작을 수 있습니다.

디젤 기준 1위 셀토스 (가솔린 기준 4위)

새로운 출격을 뽐내며 소형 라인 1위를 차지한

셀토스는 세련된 실내, 외 디자인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한 층 높여주는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소형 등급을 지닌 준중형급 suv와 나란히 해도

어디 하나 부족한 점이 없다는 점 체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동급 대비 가격 면에서는

부담이 될 수도 있겠네요.

가격은 1,929 ~ 2,813만 원이며 최고 등급만

선택을 해도 앞자리가 바뀌는 마법을 보여줍니다

복합연비는 10.9 ~ 17.6 km/ℓ이며

도심에서 10 ~ 16, 고속 12 ~ 18로 높은 연비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엔진출력은 136~177hp 등급대 높은 출력을,

토크는 형뻘인 스포티지에게 뒤처지지 않게

27~32.6kg.m를 내뿜고 있습니다.

셀토스

하지만 배기량은 소형차인 만큼

1,600cc만 출시되었네요.

파워 트레인은 I4 싱글 터보, 전륜 또는 사륜,

수동변속기를 기반으로 한 DCT7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량 크기로는 전장 4,375mm, 전폭 1,800mm,

전고 1,600~1,620mm, 축거 2,630mm로

생산되어 큼직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차량입니다.

 

준중형 SUV 연비 순위

 

국내 준중형 SUV 연비 순위는 사실상 비슷비슷해서

순위로 선택하시기보다는 구매자의 목적에 맞게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이 드네요.

디젤 기준 3위 코란도 (가솔린 기준 2위)

국내 SUV 하면 빠질 수 없는 쌍용자동차의

코란도인데요, 이번에 디자인 체인지를

이어가면서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차도 이쁘고 실내도 빠지지 않고

현대, 기아 오너분들께서는 이전의 쌍용을

생각한다면 큰 코 다치 실 수 있겠죠~

가격대도 가장 저렴한 2,258~3,072만 원 대로

경제적으로 보이죠.

가솔린, 디젤로 구성되어 복합연비

10.1~14.5km/ℓ(도심 9~13, 고속 11~15)로 3위

지만 충분한 연비 성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고출력은 작은 차이로 136~170hp이며,

토크는 28.6~33kg.m로 중간 수치이며,

아쉬운 부분은 배기량이 1,500~1,600cc으로

2,000cc가 없습니다.

코란도

엔진 I4 싱글 터보, 전륜, 사륜, 자동 6단 변속기,

수동 6단 변속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이즈는 전장 4,450mm, 전폭 1,870mm,

전고 1,630mm, 축거 2,675mm로

전장은 제일 작네요.

디젤 기준 공동 1위 스포티지 (가솔린 기준 3위)

자동차는 역시 개인 취향이 확 드러나는 포지션이

아닌가 생각이 들게 해주는 차량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포티지 디자인이 눈에 차지 않아서

항상 초이스 할 때 보지도 않는 경향이 많습니다.

가격은 2,386~3,231만 원으로

가솔린, 디젤 두 가지로 운용이 되고

복합연비 10.5~16.3km/ℓ(도심 9~15, 고속 11~17),

출력 136~186hp, 토크 19.6~41kg.m

배기량은 1,600~2,000cc 두 가지로

초이스가 가능합니다.

스포티지

보통 2,000cc 가 있으면 아무래도 높은

cc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엔진 l4 싱글 터보, 전륜, 사륜, 자동변속기,

DCT7단 변속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이즈는 전장 4,485~4,495mm, 전폭 1,855mm,

전고 1,635~1,645mm, 축거 2,670mm로

국산 준중형 SUV에서는 제일 긴 차량이네요 15mm는 함정...

 

디젤 기준 공동 1위 투싼 (가솔린 기준 1위)

현대자동차에서 늘 SUV 하면 떠오르는

투싼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고 판매량이 항상 좋은

이유는 호불호가 크지 않고 가격 대비 필요한 옵션과

선택사양이 많으며 국내에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연비 또 한 좋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가격대는 2,297 ~ 3,355만 원 선에 등급 초이스가

가능하며, 가솔린과 디젤로 구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 연비 10.4 ~ 16.3 km/l(도심 9~15, 고 속 11~17)에

출력은 136 ~ 186hp, 토크 27 ~ 41kg.m, 배기량

1,600cc / 2,000cc 두 가지를 볼 수 있겠네요.

투싼

엔진 l4 싱글 터보, 전륜 구동, 사륜구동,

자동 8단 변속기, DCT7단 변속기로 나뉩니다

사이즈는 전장 4,475~4,480mm, 전폭 1,850mm,

전고 1,645~1,650mm, 축거 2,670mm로

스포티지와 비교 시 눈에 티가 나지

않을 정도의 차이뿐입니다.

중형 SUV 연비 순위

디젤 기준 5위 캡티바 (가솔린 기준 -위)

쉐보레 캡티바가 5순위로 제일 후미를

장식하게 되었습니다.

장점으로는 가성비 갑을 꼽힐 수 있는 가격대가

2,809~3,344만 원이며, 많은 오너분들께서

만족도를 높이며 주행하고 있습니다만,

2020년식은 아직 국내 도입이 없네요.

디젤연료만을 사용하며,

복합연비는 11.4~11.8km/ℓ(도심 10, 고속 13)

출력 170hp, 토크 40.8kg.m

캡티바

배기량 2,000cc 단독, l4 싱글 터보 엔진, 전륜 단독,

자동 6단 변속기 탑재입니다.

사이즈는 전장 4,690mm, 전폭 1,850mm,

전고 1,725~1,755mm, 축거 2,705mm

디젤 기준 4위 이쿼녹스 (가솔린 기준 -위)

이쿼녹스가 4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생소할 수 있는 차종인데요.

쉐보레 이쿼녹스또한 오랫동안 중형급 라인에서

생산되어온 차종입니다.

단지 국내 정서에는 맞지 않았는지 생각 외로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기가 힘든 건 기정사실,

쉐보레의 장점으로 안전성은 믿고 간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2,987~4,000만 원대의 가격을 선보이며 산타페,

쏘렌토와 가격대가 겹쳐서

복합연비 12.9~13.3km/ℓ(도심 11~12, 고속 14)와

출력 136hp, 토크 32.6kg.m,

배기량 1,600cc을 비교했을 때, 아무래도

심리적인 부분이 높은 스펙을 선호하는 건

당연한 거겠죠?

또한 연료는 디젤 단독 생산이

단점 아닌 단점 일 수 있겠습니다.

요즘엔 가솔린도 많이 찾으시더라고요

이쿼녹스

 

엔진 l4 싱글 터보, 전륜, 사륜, 자동 6단 변속기를

사용했습니다.

사이즈는 전장 4,650mm, 전폭 1,845mm,

전고 1,690~1,695mm, 축거 2,725mm

디젤 기준 공동 2위 산타페 (가솔린 기준 3위)

현대에서 한때 태양의 후예로 막간의 붐을

일으키고 현재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해서

날렵하고 외관에서는 훌륭하나 결함 지적이

많아 아쉬운 부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격은 2,745~4,165만 원으로 깡통과 풀옵의

갭차가 너무 차이가 많아 넣다 보면 끝이 보이지

않겠네요 ㅠㅠ

연료는 가솔린, 디젤로 구성되어 있고,

복합연비는 9~13.8km/ℓ(도심 7~12, 고속 10~15)

순위로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출력과 토크는 중형급에서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 출력 186~235hp, 토크 36~45kg.m이며,

배기는 2,000~2,200c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타페

엔진 I4 싱글 터보, 전륜, 사륜, 자동 8단 변속기 탑재.

사이즈는 전장 4,770mm, 전폭 1,890mm,

전고 1,680~1,705mm, 축거 2,765mm로

비슷한 규격입니다.

디젤 기준 공동 2위 쏘렌토 (가솔린 기준 2위)

한때 저의 로망이었던 쏘렌토가 공동 2순위를

달리면서 선방하고 있네요 ㅎ

페밀리가 또는 아기가 있는 오너 짐을 많이

넣고 다시는 분 거의 모든 분들에게 적용이 되고

있으며, 점점 멋진 디자인을 선보이며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차종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가격대로는 2,815~3,885만 원대로

보통의 편차가 있고, 가솔린과 디젤엔진으로

초이스가 가능합니다.

쏘렌토

복합연비는 8.7~13.8km/ℓ(도심 12, 고속 15),

출력 186~240hp, 토크 36~45kg.m

배기량은 2,000~2,200cc이며, l4 싱글 터보 엔진과

전륜, 사륜이 있습니다.

자동 8단 자동변속기 또한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이즈 전장 4,800mm, 전폭 1,890mm,

전고 1,685~1,690mm, 축거 2,780mm

 

디젤 기준 1위 QM6 (가솔린 기준 1위)

디자인으로 한목 단단히 챙기고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면서 착한 가격과 편의 기능 향상을

높여서 많은 구매자분들께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주행 중 소음 또는 편의 기능 향상으로 지지를

많이 받고 있으며 광고에서도 주행 소음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2,420~3,930만 원 대로 쏘렌토와 산타페보다

낮은 출발 가를 시작으로 부담을 줄일 수 있겠네요.

연료 또한 다양하게 고를 수 있어서 장점으로

보이죠, LPG, 가솔린, 디젤로 조용하고

정숙함의 끝을 LPG로 달랠 수 있습니다.

복합연비는 8.6~14.4km/ℓ(도심 7~13, 고속 10~16)

으로 중형급 연비 1위를 기록하고, 조용함의

비결은 비교 시 낮은 출력과 출력 때문일까요?

QM6

 

출력 140~190hp, 토크 19.7~38.7kg.m

배기량은 1,700~2,000cc로 디젤이 1.7부터

엔진 I4 자연흡기, 전륜, 사륜 구성이고,

변속기는 CVT입니다.

사이즈는 전장 4,675mm, 전폭 1,845mm,

전고 1,670mm, 축거 2,705mm로 외관은 적정한

사이즈를 보입니다.

 

마치며...

준대형급 위로는 새로 나옴 GV80과 함께

단독으로 정리하여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는 다른 사람이 뭐라 해도 내가 원하고

내가 보고 만족한 차를 선택하는 게

가장 굿초이스입니다.

SUV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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