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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 신형 가격표 및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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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 신형 가격표 및 스펙

안녕하세요 차만보면도는남자 차도남입니다.

국내에서 대표하는 준중형 세단에서 막강한 라인업을 자랑하는 아반떼의 라이벌 K3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법인차량으로 운행 중인 차량이다 보니 보다 디테일하게 설명이 가능할 것 같아 기쁘네요.

목차
  • K3 가격표 및 스펙 정보 & 경쟁모델 비교
  • K3 디자인
  • K3 기능 및 성능
  • 경쟁모델 비교 총정리
K3 가격표 및 스펙정보
 
구분 K3 아반떼 아반떼 HEV
가격 1,738~2,425 만원 1,866~2,641만원
2,346~2,892만원
연료 가솔린 LPG, 가솔린 전기, 가솔린, 하이브리드
연비 14.1~15.2km/ℓ 10.5~15.4km/ℓ 21.1km/ℓ
출력 123hp 120~123hp 141hp
토크 15.7kg.m 15.5~15.7kg.m 15kg.m/170Nm
배기 1,598cc 1,591~1,598cc 1,580cc
변속 CVT 자동6단, CVT DCT6단
전장 4,645mm 4,650mm 4,650mm
전고 1,440mm 1,420mm 1,420mm
전폭 1,800mm 1,825mm 1,825mm
축거 2,700mm 2,720mm 2,720mm

K3 가격표를 확인해보면 전체적으로 아반떼보다 부족한 게 많은 게 이미 기정화 사실이 되었으면서도 가격 면에서도 아반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경쟁 모델로 비슷한 가격을 내주는 게 맞지만 이 정도 가격차이면 아반떼가 조금 더 값을 치르는 셈이지만서도 아반떼로 갈확률이 매우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차량 출고 대기기간이 길어지는 시기에 생각 외로 K3를 선택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며, K3 디자인이 아반떼보다 단정하고 좀 더 세단 같은 느낌을 물씬 비춰주어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판매량은 준중형 세단급은 아반떼가 60%를 차지하고 K3가 27%를 차지하면서 현대기아의 시장이라 불릴 만큼 높은 비중을 다투고 있습니다.

스펙에서의 차이로는 가장 큰 연료라인으로 앞으로 환경전망 및 자동차 시장의 흐름상 현재 구매하게 되었을 때 인지도가 높은 하이브리드 차량은 아반떼에만 생산이 되고 있으며, 아반떼는 북미시장에서도 판매되는 3세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되는 차량으로 높은 안전등급과 보다 길어진 전장, 넓어진 실내공간에 용이한 플랫폼이면서 다양한 엔진이 장착이 가능하여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까지 생산이 이뤄지는 반면 K3 신형의 경우 이전 세대 플랫폼을 이용한 생산방식으로 아직까지 가솔린 차량으로만 생산을 하는 것이며, 하이브리드 소식은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자동차 시장에서 이렇게 오랫동안 부분변경으로 적지 않은 사랑을 받는 K3의 매력은 역시 무시할 수 없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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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 디자인

K3 전면

전체적인 분위기를 잡아주는 전면부의 경우 수평을 강조하면서 깔끔한 선처리로 헤드램프는 살리면서 범퍼의 볼륨감을 살려내 세련되면서 비교적 점잖은 인상을 심어주는 디자인을 띄고 있습니다.

K3 전면

수평 헤드램프를 이용하면서 이전에 없던 세련되면서 편안한 느낌과 LED 주간 주행 등의 포인트로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이미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LED 헤드램프 & 프로젝션 헤드램프

위 헤드램프 또한 기본등급에서는 프로젝션 헤드램프(사진 우)가 장착이 되며 트렌디 등급에서 추가할 경우 100만 원 상당의 옵션비가 붙습니다. 사회초년생의 타깃으로 한 모델이지만 포기하기가 힘든 옵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K3 신형 측면 & 측후면

K3 신형 옆라인은 무난한 세단형을 갖추고 있어 부담 없는 디자인을 연출해주고 있습니다.

아반떼에 비해 심심한 면이 있지만 취향에 따른 호불호가 나뉠 것 같습니다.

K3 신형 후면

K3 신형 후면 디자인은 역대 모델 중 가장 훌륭한 디자인이지 않나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졌으며, 전면 헤드램프와 동일한 수평 LED 리어램프가 장착되면서 세련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범퍼 하단의 디자인은 심심하지 않도록 스포티한 감성을 심어주며 나무랄데없이 생산되었습니다.

K3 신형 휠

심심한 옆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K3 휠은 총 3가지로 트렌드 등급만 15인치 스틸 휠이 장착되고 옵션 추가가 가능합니다. 프레스티지 등급부터는 16인치 전면가공 휠이 기본 장착되며, 17인치 전면 가공 휠은 노블레스 등급부터 기본 사양으로 적용됩니다.

트렌디 등급에서 스타일팩 옵션을 선택할 경우 LED 헤드램프와 17인치 휠이 세트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옵션으로 보입니다

K3 신형 등급에 따른 차이
K3 신형 등급에 따른 차이

등급별로 적용되는 항목이 다른데 가장 눈에 띄는 건 LED램프와 계기판, 내비게이션, 공조장치로 트렌디 등급도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내장재로 적용되는 요소를 확인하면 등급을 올려서 구매하는 것이 보다 현명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K3 1열 & 10.25인치 내비게이션

이제는 디스플레이가 당연시되는 시대에 자동차에 계기판까지는 준중형급이니까 이해하지만, 10.25인치 내비게이션 이빠지고 오디오만 장착돼있다면 정말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K3 신형 1열

풀옵션 사양으로 버튼의 빈 공간 없이 적용이 되었을 때 운전할 때도 힘이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족함 없는 공간과 10.25인치 클러스터, 10.25인치 내비게이션만 봐도 뒤처지지 않는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경쟁 모델 아반떼는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이어진 것처럼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여 K3보다는 좀 더 미래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K3 신형 2열

준중형급 무난한 2열을 갖추고 전세대보다 넓은 공간을 주어 2열 탑승 시 큰 불편함은 없으며, 공조장치가 있어 2열에서도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K3 기능 및 성능

K3 신형 가격표에서 확인했지만 아반떼와 동급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직접 운행해본 느낌으로 1600cc의 차량이라고는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부족함 없이 잘 나가며 고속주행 중 추가 가속 시에 달리는 점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차선이탈방지

하지만 일상 주행 시 무리한 과속을 하지 않을 시에는 아반떼 MD세대 때보다는 확연하게 좋은 성능과 반사신경을 갖추고 있으며, 풀옵션 등급에서 누릴 수 있는 고속도로 보조 시스템 및 안전 사양은 정말 편리하게 녹아들어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보조 시스템

차선이탈 방지 및 핸들 보조의 기능은 중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감을 확실히 줄여준다는 걸 처음 K3 신형을 타보고 느꼈으며,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은 다소 시스템적인 제동으로 불쾌한 부분도 있지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준다는 점으로 성능은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전방추돌방지 시스템

추돌사고 시 안전을 담당하는 에어백의 경우 아반떼보다 1개 더 많은 7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에어백

이외에도 후측방 알림, 하차 알림 등 다양한 안전사양이 적용되어 있어 일상생활에서 아깝지 않은 기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경쟁 모델 비교 총정리

K3 신형 가격표에서 확인했듯 대표 경쟁 모델로 아반떼가 있으며, 디자인을 제외한 인테리어 구성 및 성능, 플랫폼 등 여러 방면에서 K3가 다소 뒤처지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지만, 실제로 주행감을 갖추었을 때는 큰 차이는 못 느끼며 차분함을 갖춘 K3인지 젊은 세대가 이끌어가고 있는 다소 퍼포먼스가 가미된 아반떼인지 차이정 도로 생각하고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도남이 평가하는 비교 평

구분 K3 아반떼
외관 디자인 LED, 휠 모두 상위등급 장착시 무난함 외판부터 각진 모습이 스포티해서 좋음
실내 디자인 세대를 뛰어넘지 못해 다소 아쉬움 준중형급이지만 최신스타일을 갖춤
성능 최신 준중형 1.6 느낌 최신 준중형 1.6 느낌
가격 원하는 등급은 역시 비쌈 원하는 등급은 역시 비쌈

자동차는 차주가 마음에 들어야 오랫동안 정을 갖고 운전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고민에 선택을 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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