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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부터 싼타페 하이브리드 확인하고 경쟁모델비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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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부터 싼타페 하이브리드 확인하고 경쟁모델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차만보면도는남자 차도남입니다.

오늘은 국내 제조업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 싼타페,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목차
  • 중형 SUV 모델별 판매량 추이
  • 중형 SUV 모델별 가격 및 제원
  • 싼타페 & 싼타페 하이브리드 디자인
  • 싼타페 & 싼타페 하이브리드 성능
  • 싼타페 & 싼타페 하이브리드 실차주 후기
중형 SUV 모델별 판매량 추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국내 시장점유율을 압도적으로 차치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가 보다 우세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기아자동차에서 차를 너무 맛깔나게 생산해주고 있어서 현대자동차가 판매량이 뒤처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싼타페 & 쏘렌토 & QM6 

국내 브랜드 기준 싼타페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월 기준 6위, 쏘렌토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위, QM6 판매량은 2위로 다소 낮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어 구매하는 소비자의 취향이 확고한 분들만 구매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중형 SUV 모델별 가격 및 제원

 

  쏘렌토 하이브리드 싼타페 하이브리드 QM6
가격 3,515~4,546만원 3,414~4,497만원 2,465~3,908만원
연료 전기,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기, 가솔린, 하이브리드 LPG, 가솔린, 디젤
연비 13.2~15.3km/ℓ 13.1~15.3km/ℓ 8.6~12.5km/ℓ
출력 230hp 230hp 140~184hp
토크 35.7kg.m 35.7kg.m 19.7~38.7kg.m
배기 1,598cc 1,598cc 1,997~1,998cc
변속 자동6단 자동6단 CVT
전장 4,810mm 4,785mm 4,675mm
전고 1,695~1,700mm 1,685~1,710mm 1,670mm
전폭 1,900mm 1,900mm 1,845mm
축거 2,815mm 2,765mm 2,705mm
중형 SUV 모델별 비교를 해보면 쏘렌토 하이브리드,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비슷한 가격대로 3000만원대 중반시작 4000만원대 중반종료이고 내연기관 차량으로 QM6가 보다 저렴한 2000만원대 중반시작 3000만원대 후반으로 종료입니다.
쏘렌토와 싼타페는 전체적으로 호환시스템이다보니 스펙이 출마력이 동일하고 크기에서 쏘렌토가 조금더 우세한 치수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축거기준 5cm는 실내 탑승시 차이가 나는 수치입니다.
QM6는 이에 한참 부족한 사이즈와 출력, 토크 수치를 볼수있습니다.
결과적으로 2000cc배기량을 갖춘 차량보다 하이브리드시스템이 출력도 높고 토크도 크게 달리지않아 가격면에서 여유가있다면 전체적인 하이브리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점 체크해야겠습니다.
 
 
싼타페 & 싼타페 하이브리드 디자인

​싼타페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 전면 & 주간주행등

싼타페의 전면 마스크를 보면 무난하면서 독특한 요소들이 보이며 그중 주간 주행 등이 굉장히 날카롭게 형성되어 샤프한 인상을 깊게 심어주고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은 날렵한 인상을 조금 수그리게 만들어주는 유려한 형상으로 헤드램프와 이어져있습니다. 강렬하고 우아함을 모티브로 제작을 한 것인데 중화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그런지 날렵해서 멋있어 보이면서 약간 어색한 느낌도 듭니다.

이러한 부분을 판매 제조사도 느꼈는지 트림별로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이 다른데 최고트림 캘리그래피에 적용된 그릴은 샤프한 느낌과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여 보다 잘 어울리는 인상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측면

측면에서의 라인은 아반떼나 투싼 같은 강력한 직선이 보이지 않아 다소 밋밋한 느낌도 있지만 보편적인 캐릭터 라인을 구축으로 주간 주행 등부터 테일램프까지 길게 캐릭터 라인을 뽑아내 측면의 길이감을 과시하는 라인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측면

3열의 탑승객을 위해 C필러를 C라인으로 넓게 디자인하여 개방감의 효과는 톡톡히 볼 수 있겠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후면

휠은 두 가지가 제공되며 17인치와 19인치로 나뉘지만 디자인이 이쁘지 않은 게 단점입니다.

17인치 & 19인치

후면 디자인은 무난한 SUV 스타일로 끝나지 않는 테일램프 라인 이어 붙이기와 하단 리플렉터 반사판도 수평으로 길게 빼내어 주면서 차량 하단부를 두루는 크롬 몰딩과 라인을 형성해 고급진 느낌을 살려냈습니다.

후면 테일램프에서 아쉬운 점은 방향지시등을 하단 리플렉터 끝자리로 분리하여 근접한 차량이 있을 경우 뒤차가 인지를 못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1열

실내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운전석 기준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를 탑재하여 주행모드별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을 삽입하여 모드별 운전 시 운전의 재미를 가미시키고 분리형 센터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으로 넓은 디스플레이와 내비게이션의 효율을 위한 무선 업데이트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운전석 & 앰비언트 무드등

다소 아쉬운 부분으로는 경쟁 모델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 인치는 동일하며 두 개를 이어진 듯 한 디자인 설계로 보다 넓고 길어 보이는 효과를 얻는 데에 반면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분리 방식을 이용해 아쉬운 요소로 남는 것 같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조수석

전체적인 깔끔한 인테리어를 갖추고 센터패시아 패널에 버튼을 많이 이용하여 아날로그 감성도 살리면서 하단 부분에 적재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생각보다 이것저것 차에 두고 자주 쓰지 않지만 보관하기 애매한 물건들이 종종 있는데 이런 부분은 효과를 제대로 볼 것 같고 조수석을 위한 배려로 무릎 수납 상단에 간단한 스마트폰 지갑 등을 거치할 수 있는 공간까지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6인승 구조

6인승 모델은 2열을 위한 모델로 쾌적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며 2열공조장치 앞에 컵홀더 2구를 추가했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7인승 구조

조금 아쉬운 부분은 팔걸이가 너무 저렴해 보이는 느낌이 조금 있으며, 7인승 모델은 대중화된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3열은 임시방편의 자리로 시트 포지션이 각도도 직각에 가까우며 바닥도 높아 협소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잠깐 타거나 임시 탑승 시에나 이용할 것 같습니다.

여유로운 3열 탑승을 위한 배려로 원터치 조작 버튼 및 승차 보조 핸들이 있어 많은 인원이 탑승할 때 숨은 배려가 보이는 요소입니다.

싼타페 & 싼타페 하이브리드 성능

싼타페 하이브리드 구동방식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1.6ℓ 직렬4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추가적으로 44kW급의 전기모터가 장착되어 합산 최고 출력 230마력, 최대 토크 35.7kg.m을 낼 수 있습니다.

주행성능으로는 가솔린 전기 하이브리드 모델이지만 전기모터의 역할로 디젤 못지않은 힘을 갖추어 RPM을 무리하게 끌어다 사용하지 않아도 부드러운 가속 주행을 즐길 수 있으며 전기 - 엔진 전환 시 불편함 없는 자연스러운 전환을 이뤄내서 편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모드는 반응을 조금 더 빠르게 해주는 성격이라고 생각해주면 되며 싼타페 차량이 중형급 SUV인 점 대중적 패밀리카 인 점을 고려해 갑작스러운 역동적인 주행까지는 아니지만 생각한 것보다는 탁월한 성능을 끌어올려주고 있습니다.

1.6ℓ라는 배기량 때문에 낮게 취급하는 인식이 있을 것 같지만 그런 생각을 말끔하게 날려주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잘 가고 잘서는 것만큼 도로 충격을 잘 해결해주는 서스펜션도 중요한 부분으로 국내 최적화된 단단하면서 적당한 부드러운 세팅을 이뤄내 대표적인 중형 SUV 하이브리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에너지 정보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찾는 부분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배터리 차징 효율과 연비로 장시간 운전을 하지 않아도 효율 높은 차징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17인치 2륜 기준 복합연비 15km/ℓ 이상, 19인치 4륜 기준 13km/ℓ 이상의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싼타페 & 싼타페 하이브리드 실차주 후기

실차주들의 후기를 살펴보았을 때 전반적으로 디자인이 마음에 들고 실내 인테리어도 깔끔해서 좋고 당연히 연비도 잘 나와서 좋다, 조용해서 좋다는 후기가 많았으며 단점으로는 역시 가격을 손에 꼽으며 가성비 옵션을 선택하면 괜찮다는 평도 있습니다.

또한 제가 주장했던 외관 디자인에서 캘리그래피 디자인 기준 마음에 든다는 내용도 포함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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