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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 하이브리드가 딱 이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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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 하이드리드가 딱 이었네

 

투싼 NX4


안녕하세요 차만보면도는남자  차도남입니다.

  • 제원
  • 디자인
  • 성능
  • 후기

현대자동차에서 보다 확고한 준중형급 굳히기를 위해서 세단에서는 아반떼에 힘을 들이고 SUV에서는 투싼에 힘을 주었죠

우선 판매량도 많아 도로 위에 돌아다니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 홍보효과도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죠.

준중형임에도 불구하고 30대와 50대가 많은 소비율을 보여주며 이러한 현상은 준중형급도 이제는 사실상 더욱 넉넉한 공간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탄생한 모델이다 라는 생각을 내릴 수 있습니다.

투싼 NX4 연령판매추이


이전 투싼의 경우 그냥 준중형급 디젤차라는 관점이 더 많았지만 이제 세상은 변화의 산통을 겪는 시기로 친환경 및 무공해 위주로 자동차 시장도 발 빠르게 변화 가이 루어 짐에 디젤 등급은 있지만 SUV임에도 가솔린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기존의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더욱 진보된 기술로 완전 다른 차를 생산합니다.
이전의 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는 그냥 연비 향상에 도움만 주는 느낌이었죠.

하지만 투싼부터적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연비 향상은 물론 추가적으로 출력도 상승하고 토크도 상승하여 가솔린+전기 하이브리드의 단점인 출력과 토크의 문제를 해결하여 주행 시 보다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제원
  2021 투싼 하이브리드 2021 투싼 2020 투싼
가격 2,857~3,612만원 2,435~3,696만원 2,255~3,293만원
연료 전기가솔린 하이브리드 가솔린, 디젤 가솔린, 디젤
연비 15.8~16.2km/ℓ 11~14.8km/ℓ 10.4~16.3km/ℓ
출력 230hp 180~186hp 136~186hp
토크 35.7kg.m 27~42.5kg.m 27~41kg.m
배기 1,598cc 1,598~1,998cc 1,591~1,995cc
변속 자동6단 자동8단, DCT7단 자동8단, DCT7단
전장 4,630~4,640mm 4,630~4,640mm 4,475~4,480mm
전고 1,665mm 1,665mm 1,645~1,650mm
전폭 1,865mm 1,865mm 1,850mm
축거 2,755mm 2,755mm 2,670mm

현재 투싼은 2021년식까지 제조 판매되어 있으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포티지 2022 추이를 판단하여 약간의 변화를 가미하고 실내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출시하지 않을까 생각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싼 하이브리드랑 투싼이랑 가격차이가 크게 나지 않아 전체적인 효율이 매우 우수해 보입니다.

20년식보다는 최고가 기준 약 300~400만원 정도 인상이 되었으며 전장이 160mm가 늘어 차가 더욱 커졌으며 축거가 85mm가 늘어 실내공간에서 추가적인 여유 공간이 늘었음을 수치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디자인

 

투싼 NX4​ 측면 각진 캐릭터 라인


처음 아반떼  풀체인지 티저 영상이 등장할 때도 굉장히 센세이션 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후 투싼에는 비슷한 적용으로 충격 완화로 다가와 더욱 투싼 SUV의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투싼 NX4​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 그릴


전면부는 압도적인 디자인으로 미국 시장이 좋아하는 방향성으로 먼 거리에서도 투싼 차량임을 나타내며 라디에이터 그릴을 기준으로 양 옆으로 날개를 펼치는 모양과 큼직한 모양이 특징이다 그릴 양쪽 끝으로는 주간 주행 등이 나오면서 그릴 안쪽도 크롬 재질로 반사빛을 띄어 더욱 포인트가 된 게 포인트이다.

투싼 NX4​ 전측면


헤드램프는 주간 주행 등보다 바깥쪽 하단에 위치하여 최근 현대자동차의 특징을 살리고 있는 포인트로 볼 수 있다.

전면에서 바라보는 투싼은 광활한 느낌을 주고 살짝 비스듬하게 보면 후드 양쪽 끝부분과 측면부 캐릭터 라인이 도드라지면서 시각적으로 강인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투싼 NX4​ 전측면


측면부의 캐릭터 라인 또한 강렬한 직선과 볼륨으로 다이내믹한 모습을 심어주어 이전 세대 투싼뿐만 아니라 타차량과는 차이를 두는 디자인이 독특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투싼 NX4​ 측면


후면부로 가면서 드는 생각은 "차가 생각보다 기네?"라는 점으로 실제로 중형급 신형 쏘렌토랑 큰 차이 없는 사이즈를 자랑하며 c필러 글라스를 넓게 제작하여 3 열공 간이 있는지에 대한 생각도 들게 한다.

투싼 NX4​ 테일램프 형상


테일램프도 전면 그릴을 확대한 형상처럼 일관성 있는 디자인으로 섬세한 발광체까지 볼 수 있고 가운데로 이어지는 라인을 갖고 있습니다.

투싼 NX4​ 후면


뒤태가 빵빵하게 생겨서 더욱 든든한 모습을 연출해주고 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경쟁차종인 스포티지랑 비교를 안 할래 안 할 수가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투싼 NX4​ & 스포티지 NQ5

다소 한세대 전 모델인 듯한 느낌도 있다는 점 인정하고 넘어가야 하고 계기판, 센터 디스플레이, 변속기 방식이 눈에 띄게 차이나는 점이 다소 아쉬운 점이 남습니다.

투싼 NX4​ & 스포티지 NQ5

독립형 계기판과 디스플레이, 버튼식 레버가 눈에 들어오는데 최근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는 일체형으로 커브드형으로 생산하는 게 추세이고 스포티지는 적용되어있는 부분이라 경쟁 모델로서 안타까우며 센터 디스플레이는 풀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아직까지는 시기상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투싼 NX4​ 풀터치 센터디스플레이

주행 시 자연스럽게 손이 가서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시선을 두고 조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브랜드답게 피드백을 빠르게 흡수하여 추가한 기능으로 공조기 시스템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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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생산 자동차는 최근 훌륭한 필터링 효과로 미세먼지뿐만 아닌 초미세먼지까지 잘 잡아주고 있으며, 여기에 시각적인 수치로 표기하여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칭찬해야겠죠?

투싼 NX4​ 공기청정시스템

그 외에는 전반적인 투싼느낌 생각하면 되겠고 1열 암레스트가 생각보다 조금 더 높아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싼 NX4​ 2열 시트 각도조절
투싼 NX4​ 2열 시트 폴딩 기능

2열의 최고 장점은 장거리 주행 시 시트 각도 조절이 됨에 따라 보다 편안한 주행을 할 수 있어서 2열에 자주 누군가 타거나, 패밀리카로 카시트와 부모님 1분이 동승할 경우 유용한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폴드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완벽한 수평은 아니므로 약간 각도가 있습니다.

성능

투싼 NX4​ 터보 1.6 하이브리드 엔진

투싼 하이브리드는 요란스러운 디젤은 떠나보내고 가솔린의 정숙성과 디젤처럼 강력한 힘을 내주는 모터 엔진이 추가 장착되어 기존 가솔린, 디젤 모델보다  출발할 때부터 다릅니다.
그렇다고 BMW와 유사한 다이내믹한 주행은 아니고 외관에 비해 다소 보편적인 주행성능을 보이지만 그렇다고 차가 잘 안나 간다는 느낌은 들지 않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미세한 주행 컨트롤 능력은 직접 시승을 통하여 체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연비는 정말 일부러 낮춰보려고 해도 정체구간이나 고속주행이나 신경 안 쓰고 주행한다면 16km/ℓ이상은 자연스럽게 나오는 수준으로 디젤처럼 힘도 좋고 가솔린보다 출력도 좋은데 연비도 최고라니 정말이지 엄청난 엔진 트림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심지어 2.0보다도 좋은 성능을 발휘해 주기 때문에 1.6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은 잘 만든 엔진 깎아 내릴 수 없는 엔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후기

대체적으로 성능은 만족하는 분들이고 아쉬운 포인트로 준중형급이라 소재가 아쉽다, HUD가 없다, 가격이 좀 나간다.

정도로 간략한 요약이 되겠습니다.

번외로 이번 오일 이슈때문에 말이 많지만 빠른 대응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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